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라이프

중고노트북 판매할 땐 적어도 이 정도 정보는 제공해야 한다.

by 핫칠리 2021. 3. 27.

중고노트북을 하나 구매하기 위해서 당근마켓에 키워드 알림을 등록해 놨습니다. 생각보다 중고노트북 판매를 하시려는 분들이 많더군요. 하지만 중고판매는 팔아도 그만 안팔아도 그만이신지 몰라도 내용을 너무 대충 올리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노트북처럼 전자제품을 말이죠. 제가 보기엔 그닥 구매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가 너무 많습니다.

 

오래 되었지만 깨끗해요

그래도 쓸만합니다.

학습용이나 인터넷 쇼핑용으로 괜찮아요.

CPU는 ooo이구요 SSD oo기가 구요 램은 oo기가에요

 

우리는 팔려는 사람의 주관적인 판단이 아닙니다. 객관적인 정보죠. CPU? SSD? 램? 객관적인 정보는 맞죠. 하지만 이런 정보들은 노트북이 아니라 조립PC일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트북은 사용자가 조립할 수 있나요? 어렵죠.


제 생각에 필요한 정보는 4가지 입니다. 

 

1.노트북의 모델명

2.구입시기와 구매가격

3.업그레이드여부 혹은 일부 하자내용

4.동일제품의 중고 실매매가나 동일한 라인의 최근 제품 가격

 

중고 제품들 중에는 단종이 된 것들이 엄청 많습니다. 그래서 모델명이 있어도 과거 판매가를 찾기 어려운 경우도 있죠. 정보 찾기가 정말 힘들기 때문에 전 제품은 안삽니다.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걸 살 수는 없죠.

 

근데 모델명을 정확하게 안적어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나마 나은분은 노트북 후면을 사진을 찍어서 올려주시는데 모델명이 너무 작아요. 보이지가 않습니다. 어쩌라는건지..

 

모델명이 없는 것만큼 짜증나는건 구매시기 입니다. 전 노트북 판매시에 감가상각비를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구매시기가 없으면 정확하게 가격 산출이 어렵습니다. 뭐 어쩔수 없이 단종 시점의 가격으로 구매가격을 생각하는데요. 이러면 정확성이 떨어집니다. 


노트북 한개 사보겠다고 눈팅을 하고 있는데 이렇게 가격대가 맞는게 없는지 모르겠습니다. 19년~20년도에 구매를 해서 중고노트북를 약 150,000원 정도에 판매하시는 분이 나타나셨으면 좋겠네요. 중고물품 파실때 제발 내가 구매자 입장에서 이 가격에 살 만한건지 검토를 하고 올리셨으면 좋겠네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